부지런한 글쓰기를 위한 6가지 팁

보통의삶 2019.04.17 조회 수 361 추천 수 0

antique-beverage-cup-958164.jpg

 

글쓰기에도 근육이 있다는 말이 있죠. 운동을 하는 만큼 근육이 생기는 것처럼, 쓰는 만큼 글쓰기 실력도 늘어단다는 말입니다. 

 

물론 매일 운동하는 게 어려운 것처럼 매일 글을 쓴다는 것도 어렵죠. 운동이든 글쓰기든 작심삼일에 그치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어려운 글쓰기를 매일 혹은 이전보다 자주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좋은 팁이 있습니다. 상세한 글은 원문을 살펴보시기 바라며, 간단하게 주요 내용만 요약해 소개하겠습니다.

 

 


 

1. 너무 잘 쓰려고 하지 마라 

"가장 중요한 것은 어깨에 힘을 빼야 한다는 것입니다. 글을 잘 쓴다는 기준은 없습니다. 있다 하더라도 우리는 기준을 모릅니다... 그냥 내 생각을 담아 내기만 하면 되는 거죠. 꼭 잘 써야 한다는 압박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2. 마감시간을 잡고 포스팅을 올려라 

"제가 기자라고 생각하고 글을 씁니다... 기자는 매일 마감시한이 있잖아요?... 마감시한이 있는 글쓰기는 제게  긴장감을 줘요. 그리고 그 긴장감은 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듭니다..."

 

 

3. 생각나는 대로 막 써라

"생각나는 대로 막 쓰는 것입니다. 주제를 잡으면 그것에 대해서 생각나는 것을 막 써요... 생각나는 대로 적을 때는 문법을 고려하지도, 앞뒤 호응을 고려하지도 않아요... 그렇게 처음 써놓은 글은 엉망이죠... 이렇게 뱉어 놓으면 생각이 알아서 숙성되기도 합니다..."

 

 

4. 정기적으로 소재를 발굴하라

"글을 쓸 때 가장 어려운 것이 쓸거리가 없다는 점입니다... 처음 블로그를 할 때에는 의식적으로 소재를 발굴하는 일을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소재를 발굴할 때 중요한 것이 두 가지 있습니다. 우선 나의 경험을 소재로 써야 해요... 내 이야기를 써야 합니다. ... 그리고 소재를 찾는 작업은 시간을 떼어서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5. 애독자 한 명을 만들어라 

"적어도 제 글을 한명이라도 본다 생각하면 더 책임감 있게 글을 쓰게 됩니다."

 

 

6. 함께 쓰는 동지를 만들어라

"매일 글을 쓰고 글을 올릴 내용을 카톡으로 공유하곤 했는데요. 그걸 하면 힘을 많이 받았어요. ... 힘든 점을 토로할 수도 있고, 글쓰는 노하우도 얻을 수 있었어요. 그리고 글쓰기 소재로 얻을 수 있었구요.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매일 글을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최호진 작가님

https://brunch.co.kr/@tham2000/31

 

 


 

 

6가지... 생각보다 어렵진 않은 것 같죠?(실천이 가장 어렵죠).

미뤄뒀던 여행기로 연습해보시는 건 어때요? 
 

 

 


Profile
30
Lv
보통의삶
여행기록자의 운영자. 얼마 전 육아의 늪에 빠져든 이후 당분간 여행은 포기했다.
해묵은 여행 사진을 뒤적이거나 남의 여행기를 탐하고 있다.

0개의 댓글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글쓰기 공작소에서는... profile 보통의삶 2018.04.07 134
부지런한 글쓰기를 위한 6가지 팁 profile 보통의삶 2019.04.17 361
2 디테일에 집착하는 성실한 글쓰기 profile 보통의삶 2018.04.25 204
1 문장의 완성도를 높이는 간단한 글쓰기 팁 profile 보통의삶 2018.04.11 273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